리트 레이저 냉각 지문
원자가 광자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광자의 원래 진동수보다 더 높은 진동수를 감지하게 된다.(지문 발췌)
>>원자와 광자 사이의 거리와 진동수 차이는 반비례(나의 해석)
이 때 원래 진동수와 감지되는 진동수의 차이는 원자와 광자가 가까워지는 속도에 비례(지문 발췌)
>>만약 원자나 광자 하나가 고정되어 있다면,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것의 속도가 커질수록 진동수는 더 크게 감지됨
(참고로 원자는 고유 진동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 진동수에 해당하는 광자만 받아들임)
일단 이렇게 해석했는데
문제 2번.
소리굽쇠의 고유 진동수:500
스피커의 진동수:498
스피커는 가만히 있고 소리굽쇠가 스피커 쪽으로 가는데 v의 속도로 가고 있음. 그랬더니 공명함
보기. 소리굽쇠가 고정되어 있는 스피커 쪽으로 2v의 속도로 이동한다면 공명하냐?
저는 소리굽쇠가 어쨋든 스피커 쪽으로 가까이 가니까 498에서 500으로 감지되는 순간이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공명을 안한대요.
그래서 열심히 생각해봤더니 저기 "이 때 원래 진동수와 감지되는 진동수의 차이는 원자와 광자가 가까워지는 속도에 비례" 여기서 2v로 이동하니까 감지되는 진동수 차이도 2배로 늘어난다고 생각했구요.
그 다음에 원래는 500-498=2이므로 2의 2배는 4 . 그래서 502로 감지되니까 안된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맞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난 빡대가리라 패스
도플러 효과때문에 그렇게 되는 건데요,
2v로 가까워지고 있다는건 0에서 2v로 가속하면서 가는게 아니라 애초에 시작부터 2v로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진동수는 공명진동수보다 더 높게 감지되어 공명이 일어나지 않는 거에요
작성자님이 생각하신게 맞습니당
제가 지문을 잘못 읽은거같은데... 가까워질수록 더 진동수가 크게 느껴지는게 아니라 가까워지면 진동수가 더 크게 느껴진다 였네요
근데 이렇게 따져도 a와 b 사이의 거리는 연속적으로 쭉 나열되어있으니까 점점 진동수가 커지는게 맞지 않나요..
예를 들어 a에서 진동수가 차이가 4라면 여기보다 더 가까운 a+1에서는 진동수 차이가 5가되고 이렇게 연속적으로 가는게 아닌가요?
"가까워지면 진동수가 더 크게 느껴진다"이거는 모든 점에 해당하니까 그렇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그러면 항상 v는 일정하니까 진동수 차이도 항상 일정해요?
빠른답변 갓들.. 패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