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석! [66129]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19-12-12 13:01:03
조회수 10,856

for재수생[수학(나)형]교육과정 변화 완벽분석 Report

게시글 주소: https://tcgjztg.orbi.kr/00026164647










저도 수험생때는 재수생이었습니다. 


그래서 재수생들의 마음을 참 잘압니다.


교육과정이 바뀌어 수학 공부가 막막한 재수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현재 인터넷 상에 있는 

그 어떤 자료나 영상보다도 완벽하게 개정교육과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첨부파일도 아주 고퀄리티이니 참고하세요.

인터넷 아무리 뒤져도 이 글보다 나은 자료는 없을 거라 자신합니다!


이번글은 (나)형 학생을 위한 것입니다. 



가형은 왜 안해주나요!




(가)형은 이미 썼습니다!


위의 글을 봐도 되고 영상도 촬영했으니 영상으로 봐도 좋습니다!




{ (가)형 영상 }








{ (나)형 영상 }







--------그럼 시작합니다------- 




for재수생

[수학]교육과정 변화 

완벽분석 Report (나)형





(Step1) 전반적인 변화 파악하기

  




※ ★은 수능 (나)형 직접 범위입니다




아주 변두리 과목을 제외하고 (심화수학, 경제수학 등등..)

직접범위+간접범위가

이전 교육과정은 4과목 (직접 3과목 + 간접 1과목)

새 교육과정은 5과목입니다 (직접 3과목 + 간접 2과목)

위의 표는 아주 전반적인 변화만 쓴 것입니다. 

(구 과정 [미적2]와 새 과정 [미적]은 나형 범위가 아닙니다만

 (나)형 교육과정 변화에 일부 단원이 관련있어서 참고로 넣었습니다)



Point

★과목의 개수가 늘었다.

★이전 교육과정의 [수1] [수2]는 1학년 과목이었으나

  새 교육과정에서 [수1] [수2]는 2학년 이후에 배우는 과목이며 수능의 직접범위이기도 하다. 

★물론 이름만 똑같이 [수1] [수2]이고 내용은 완전히 다르다. 

  예를들어 새 과정 [수2]의 내용은 구 과정 [미적1]과 유사하다. 


과목이 늘어나면서 단순히 단원 순서만 바뀐 게 아니라

한 단원이 해체, 분열되고 여러 단원이 병합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재수생입장에서 새과정의 변화를 파악하기가 아주 어렵고 복잡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제가 완벽히 정리했습니다. 







(Step2) 세부적인 변화 파악하기

  

  

개정 교육과정 『수학(상)』은 어떤 과목인가?






Point

★부등식 영역이 삭제됐다. 

하지만 알아두는 게 좋고 부등식 영역이 나오는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괜찮다. 

왜냐하면 그래프와 부등식이 제시된 문제는 당연히 한번씩 나올 수밖에 없고

이때 부등식 영역의 개념을 알아두고 있으면 생각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역은 시험장 그 자리에서 스스로 생각해내야 하는 반면에

재수생은 배우고 시작하니까

이부분은 재수생들이 현역보다 유리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개정 교육과정 『수학(하)』는 어떤 과목인가?





Point

★‘집합과 명제’, ‘함수’ 단원이 수능 직접범위에서 제외된다.

  물론 간접 범위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은 알아야 한다. 


★구 과정 [수2]를 기반으로 하지만 [수2]에 비해 많이 축소됐다. 

  단원의 개수도 줄었고 (4개→3개)  마지막 단원도 아주 분량이 작다. 

  새과정 [수(하)] 마지막 단원인 는 

  구과정 [확통]의 첫단원 가 통째로 들어간 것도 아니고 

  아주 앞부분(=합의법칙, 곱의법칙, 순열nPr, 조합nCr)만 맛보기로 들어간다.


그럼 확통은 어떻게 바뀌느냐? 그건 바로 다음 내용!




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는 어떤 과목인가?





Point

★집합의 분할 S(n,k), 자연수의 분할 P(n,k)가 삭제 됐다. 

하지만 조합nCr을 활용한 분할
(예 - 3/3/3 조나누기 = 9C3*6C3*3C3 / 3! )

은 출제 될 수있다. 

참고로 이 전전 교육과정에도 S(n,k)는 없었으나 조합nCr을 활용한 분할은 출제됐었다.





개정 교육과정 『수학1』는 어떤 과목인가?






 

Point

★재수생 입장에서 가장 정체성이 없는 과목

  구과정 [수2]의 일부와 [미적2]의 일부가 합쳐져 만들어진 과목이다. 


★새로 추가된 내용이 모두 이 과목에 들어있다.

  구과정 [미적2]의 단원과 단원이 

  그대로 새과정 [수1]에 들어 가는게 아니라 절반 쪼개진 다음에 앞부분만 들어간다. 

  (나)형 학생들 입장에서는 완전히 새로 공부해야 하는 내용이다. 


★특히 ‘삼각함수’ 단원은 매우 어려우니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사실 완전히 새롭다기 보다는 전전 교육과정에 있었던 내용이다.

이 나라 교육부가 하는 일이 그렇다.... 교육과정 2번 바뀌면 원상복귀된다. 왜 바꾸.. (읍읍)




개정 교육과정 『수학』는 어떤 과목인가?

  





Point

★‘수열의 극한’ 단원이 (나)형 범위에서 제외된다. (가)형 범위로 옮겨졌다.


★‘구분구적법’ 내용이 (나)형 범위에서 제외된다. (가)형 범위로 옮겨졌다. 


★‘수열의 극한’을 배우지 않은 채로 ‘함수의 극한’을 배우기 때문에

 이 나오는 형태의 문제는 출제될 수 없다. 

 기출문제중에  이런 부분은 전부 건너뛰어야 한다. 


★정적분의 정의가 바뀌었다. 

 하지만 문제 풀이에 별 영향은 없다.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은 어떤 과목인가?


 




Point

★2021 수능 범위는 아니지만 구 과정 (나)형 [미적1] 범위였던 내용 일부가 

 새 과정 (가)형 [미적]으로 이동해서 궁금할 것 같아서 넣었습니다.

  

★구 과정에서 (나)형의 직접범위였던 ‘수열과 극한’과 ‘구분구적법’이 

 새 과정 (가)형만의 직접범위인 [미적]으로 이동하여

 새 과정 (나)형 범위에서 제외됐습니다.







(Step3) 요점 정리

  

.

삭제

❖ 집합과 명제함수 (2) (간접범위)

❖ 집합의 분할자연수 분할 (확통)

❖ 표본비율모비율추정 (확통)

❖ 수열의 극한구분구적법 (미적1)

❖ 부등식 영역 (1)

  

  

변화

❖ 정적분 정의 변화 (미적12)

  

  

추가

❖ 지수로그 함수 (1)

❖ 삼각함수 (1)






(Step4) 한눈에 모든 것 총정리



이보다 완벽히 정리한 자료는 없을껄?



Point

★주황색 배경이 새 교육과정 직접범위 입니다.







프린트해서 보기 편하라고 첨부파일로도 위 자료 넣었습니다. 


게다가 작년 수능 시험지에서 개정된 수능 범위에서 

더이상 출제 될 수 없는 문제, 

앞으로 출제 될 수 있는 문제 표시 한 자료까지 

(훗, 나 좀 혜자인듯....)

첨부합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앞으로 매주 월요일 




무료로 칼럼 자료로 쏩니다!


지금 밤새가면서 자료 만들고 있어요!



그런데도 좋아요를 안누르면 어쩜 좋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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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이 바뀌어 수학 공부하기가 막막하다는 

재수생들의 쪽지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막막해 하는 재수생들을 위해!

(저도 재수생이었습니당!)

실제 바뀐 부분 수학을 강의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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