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간호대 연재 소개글 4탄; 간호학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연재 소개글 4탄; 간호학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3, 4학년 때 배울 내용의 기초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건강’,
‘간호’,
‘환경’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배웁니다.
대학입학 후 국어와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활용을 배우는
[대학영어],
[대학국어]와 전공과목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과학 [화학],
[화학실험]도 배웁니다.
핵심교양은 대학생으로서 필요로 하는 필수적인 교양을
이수하는 것으로서 간호대학은 문학과 예술,
역사와 철학,
사회와 이념 세 가지의 핵심 교양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는 문학과 예술,
역사와 철학 분야의 두 과목의 핵심 교양을 이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배웁니다.
또,
1학기 과목에서 더욱 심화된 [대학영어2]
또는 [고급영어]를 이수하며,
기초과학의 또 다른 범주인 [생물학],
[생물학 실험]을 배웁니다.
핵심교양에서는 사회와 이념 분야의 한 과목을
이수합니다.
간호학은 한 사람을 여러 측면에서
바라보고,
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공부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심리학,
사회학,
통계학,
철학 등 다양한 과목을 개론수준에서 넓게 접근하며
1학년 2학기에는 이 중 [심리학 개론]을 필수로 듣게 됩니다.
간호학과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간호의 특성상,
다른 과에 비하여 필수로
들어야 하는 전공 학점이 2-3배로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2학년부터 4학년 1학기까지는 대부분 전공과목들로
이루어집니다.
[생명의료윤리]
역시 교양필수
과목이라 사실상 정해진 모든 과목을 이수해야합니다.
[생명의료윤리]에서는 간호인이 생명을 다루는데 있어 생각해보아야 할 철학적 문제들을
배웁니다.
[기본간호학 및 실습1]은 체온,
맥박,
혈압,
호흡을 재는 등의 간호사의 기본적인 스킬과 그 근거들을
배우는 과목이며,
[간호통계학]은 환자들을 좀 더 큰 단위에서 분류하거나 유병률 등의 주요 수치들을 구할 때
이용되는 통계를 배우고,
논문을 쓰기 위한 가설검정 등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건강증진 행위 개론]은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금연,
수면,
운동들의 행위에 대하여 배우는 과목이며
2학년 1학기 때 가장 주요하게 배우는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험]에서는 우리가 알아야 할 생리학,
해부학적 기초 지식을 배웁니다.
또한 [영양과 식이]에서는 우리의 식단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질병에 따른 식단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인간관계 및 실습]에서는 환자와 보호자,
의사들과 다른 간호사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배웁니다.
간호학의 기초가 되는 사회학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기본간호학 및 실습 2]에서는 주사를 놓는 등의 실기와 그 근거를 배우며,
[약물 기전과 효과]에서는 인체와 여러 약물과의 기전,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하여 배웁니다.
[병원미생물학]에서는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
병이 생기는 기전과 인체의 방어기전을
배웁니다.
2학년 2학기 때 가장 주가 되는 과목인 [병태생리학]은 1학기엔 배운 인체구조와 기능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병이 발생하는 과정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지역사회간호학1]에서는 학교,
산업장,
보건소 등 병원이 아닌 곳에서의 간호에 대하여
배우고,
마지막으로 [건강교육과 상담]에서는 간호사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건강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배웁니다.
10%내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주로 관악캠퍼스에서
매 방학동안 이론수업을 듣고,
4학년 과정에서
교직실습을 이수하게 됩니다.
보건소에서 실습을 돌게 됩니다.
시행하는 간호활동에 대해 배우며,
[아동건강간호학]은 그 대상이 아동이거나 아동 질환에,
[지역사회간호학2]은 보건소 등에서 이루어지는 질병 치료가 아닌 건강증진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론 공부에 기반하여 주4일은 서울대병원 성인병동에서 5주간 [성인건강간호학실습1]을,
어린이 병동에서 5주간 [아동건강간호학실습]을.
보건소에서 [지역사회간호학실습]을 합니다.
특히 [지역사회간호학실습]에서는 한 동을 대상으로 실습생들이 건강증진을 위한 사정-중재를 하게 되는데 보통 대학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직접 해 본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대학은 공부와 이론이 함께 진행되어
공부한 것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행하는 간호활동에 대해 배우며,
[정신건강간호학1]은 스트레스상황에서 사람들이 반응하는 방식이나 건강한 정신에 대해
공부합니다.
[간호연구개론]에서는 졸업논문을 쓰기 위한 연구 주제를 정하고,
문헌고찰을 하여 연구계획서를 쓰게
됩니다.
[간호정보학 및 실습]은 정보접근성이 높아지고 정보의 축적이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에서 간호학에 이것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공부합니다. [성인건강간호학실습2]은 이론을 바탕으로 주3일 서울대병원 외과병동에서 실습을 하게 되며,
[노인건강간호학 및 실습]은 고령화시대에 노인과 노인성질환,
건강한 노화에 대해 공부하고 요양시설에서 직접 적용하는
실습을 경험합니다.
[재활간호학 및 실습]은 질병 후 사회에 완전한 적응을 위한 신체,
정신,
사회적 차원의 재활을 건강증진이라는 적극적인 관점에서
공부하고,
국립재활원에서 실제 적용
사례를 경험합니다.
보건의료직종 간의 갈등관리를 포함한 운영
방법,
병원경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경제학적 접근을
[간호관리학]에서 배우며,
3학년 2학기에 작성한 연구계획서를 바탕으로 실제 논문을 작성하는 [간호연구실습]을 공부합니다.
[정신건강간호학2]에서는 이전 학기에 배웠던 건강한 정신과 대응기제를 바탕으로 이상정신상태에 대해
공부하고 세부적인 질병에 대해 중재하는 간호를 배우게 됩니다.
[출산기가족간호학]은 정상출산과 고위험산모,
여성건강을 포괄적인 범위에서
접근합니다.
[정신건강간호학실습],
[출산기가족간호학실습]은 이론수업을 바탕으로 주3회 서울대병원 정신병동과 분만장,
신생아실 등에서 실습하게 되며,
[간호관리학실습]은 서울대병원을 포함한 삼성서울병원/서울아산병원 중 한 곳을 선택하여 팀간호사로의 역할,
병동 관리자로서 수간호사의 역할,
병원을 운영하는 행정에 대한 내용을 실습하게
됩니다.
[간호윤리세미나],
[간호특론]으로 대폭 축소됩니다.
[가족건강간호 및 실습]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의미에서 가족역동을 통한 건강한 가족을
지향하는데,
실습을 통해 스스로의 가족과 하나의 대상자 가족을
선택하여 사정하고 중재하게 됩니다.
[간호윤리세미나]에서는 [생명의료윤리]에서 배운 내용에서 보다 심화되어 간호에서 보다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고민할 수 있으며,
[간호특론]은 간호직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의료법규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자유선택과목으로는 [학교보건간호 및 실습],
[여성건강간호학 및 실습],
[중환자간호 및 실습],
[보건의료와 간호정책]이 있는데,
매 해 수요에 따라 개설이
결정됩니다.
보건교직 이수자는 학교에서의 건강증진을 위한
[학교보건간호 및 실습]을 반드시 들어야하며,
[출산기가족간호학]에서 개괄한 여성건강에 대해 심도있는 접근을 하는 [여성건강간호학 및 실습],
병원에서 전문성을 크게 인정받는 중환자실에서의 간호를
배우는 [중환자간호 및 실습],
보건의료분야에서의 정책적 접근을 공부하는
[보건의료와 간호정책]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건교육사 응시를 원할 경우 반드시
[간호특론],
[학교보건간호 및 실습]을 이수해야 합니다.
,간호특론(2학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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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기입니다. 헌급방 지정해서 들어왔습니다.
너무나 구체적 설명 감사드립니다. 수시에 큰 도움 된것같습니다.
남자가 간호대학 가는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