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평 국어영역 총평
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너무나 고생많았습니다.
스카이에듀 국어영역 인강 강사 신한종입니다.
전 오르비클래스 인강 국어영역 강사이기도 하죠^^
간단한 오늘 6월 모평 국어 총평을 올립니다.
스카이에듀 사이트에 해설강좌도 업로드하겠습니다.
오늘 시험은 문항별 난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저도 재수종합반 학생들과 함께 시간에 맞추어 풀어보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제자들 반응을 봤을 때 결코 등급컷이 과도하게 높지는 않을 것 같네요.
결국 시간과의 싸움.
독해와 판단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어디까지나 오늘 시험은 모의고사입니다.
너무 의미부여하지 마시고, 앞으로 학습방향을 세우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
[2021학년도 6월 모평, 국어영역 총평]
- 전체적으로 평이한 구성, 그러나 등급컷은 높지 않을 듯. 승부처1) 화작, 시간소모↑, 낯선 유형↑ 승부처2) 문법, 시간단축 및 안은안긴 문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 승부처3) 고전시가, ebs 비연계에 대비한 학습은 되어 있었나? 승부처4) 독서와 산문문학 선지판단의 꼼꼼함 잘 갖추고 있는가? |
(1) (화법, 작문) :
* 화법과 작문은 [4~7번] 융합지문이 '3개 유형의 글과 대화를 제시한 형태'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는 2022학년도에 언어와 매체출제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네요.
*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으나, 전체적으로 발췌독이 아닌 ‘전체 독해’가 필요한 형태로 출제하여 학생들의 시간소모가 꽤 있었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 특히, 다소 생소하게 느꼈을 8번 문항이나 9번 문항에서 고민하는 시간을 얼마나 최소화할 수 있었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2) (문법) : 14, 15번 오답률 상위권 예측!
* 11번 문항은 지시, 대용표현을 개념을 모를 경우, 지문을 충실히 독해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문법 지문 세트에서 기출분석을 통해 지문과의 일치로 해결할 수 있는 선지들이 출제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 12, 13번은 높임법의 기초적 개념, 중세국어 관형격조사 용법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시간단축까지 가능한 문항들이었습니다.
* 문법은 14번 안은안긴문장 문제와 15번 조사VS의존명사 구분하는 문제만 다소 높은 오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문학) : 23번, 39번, 45번 오답률 상위권 예측!
* 조지훈 ‘산상의 노래’, 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전우치전이 ebs에서 연계되고 정철 ‘관동별곡’과 손택수 ‘나무의ㅡ 수사학1’이 비연계 출제되었네요.
* 문항들은 대체로 평이했습니다. [보기]문제의 오답판단이 아주 전형적인 형태였다는 것, 소설에서 지문과의 일치여부에 꼼꼼했어야 한다는 점 등 기존 기출분석을 충실히 한 학생들이 유리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기출분석. 필수입니다.
* 문학은 ‘관동별곡’이 승부입니다. 비연계에 쉽지 않은 작품 관동별곡. 내신에서 관동별곡을 학습해본 경험이 있었다면 문제가 없었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꽤나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세트였을 것입니다.
* 그리고 저는 23번, 45번 문항의 오답률이 생각보다 높을 것 같네요. 연계 공부할 때 내신처럼 공부하면 안된다는 것, 기억하세요. ‘샛별아 숨으라’와 같은 시구의 경우 ‘샛별’이 주는 이미지가 아니라 오히려 ‘숨으라’와 같은 서술어에 집중해주어야 합니다. 45번도 여러 공간이 아니라 하나의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이라는 것만 잘 확인했으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4) (독서) : 28번, 32번 오답률 상위권 예측!
* 독서는 옛기출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지문의 길이가 더욱 짧아졌네요. 그렇다고 [보기]문항의 난이도가 높은 것도 아니라 전체적으로 독서의 변별력은 미미했던 시험이었습니다.
* ‘과거제’ 지문, ‘법인세’ 지문이 ebs연계되었고, ‘영상 안정화 기술’ 지문이 비연계 출제되었습니다.
* 워낙 지문이 짧다보니 ebs에서 ‘개념’만을 연계하고 중심정보를 바꾸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어느때보다 독서지문에서의 연계도가 높게 느껴졌습니다.
* ‘과거제’ 지문 : 17번과 18번 문항에서 꼼꼼한 일치확인이 승부였네요. ‘지방의 관료에 의해’가 아니라 ‘지방사회에 기여하도록 국가가 특권을 부여’하는 것. 꼼꼼히 봐야겠죠?
* ‘영상 안정화 기술’ 지문 : 28번이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3번선지를 고른 학생들이 많을 것 같네요. ‘빌딩 모서리들간의 차이’ VS 피사체의 모서리처럼 주위와 밝기가 뚜렸이 구별되며..’, 우리 선지를 판단할 때는 꼼꼼하게 독해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 ‘법인세’ 지문 : 30, 31, 32, 33. 모두 어느 정도의 오답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0번 문제는 ‘디지털세 VS 법인세’의 차이를 독해할 수 있었는지가 핵심입니다. 또한 31번은 다국적 기업이 법인세율이 높은 국가의 자회사에서는 로열티 비용을 많이 사용하여 수입 대비 비용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이윤을 줄여 법인세를 줄이려 한다는 흐름을 파악했어야 합니다. 법인세는 이윤에 부과하는 세금이라는 점도 파악!!
*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등급컷이..내려갈겁니다~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공부해야할 거나 하면 좋은 거 있나요??
-
올해 데뷔해서 평이 별로 없는데 수학 김범찬샘 수강생들 평이 어떤가요
-
하면 어쩌자는 거야 이 미친 학교야
-
2월에 열리나
-
텔그 괜히샀나 2
가독성좋아서 샀는데 표본이적어서 의미가 없는느낌
-
공통 2틀 92면 2뜬다고 보는게 맞겠죠? 메가에선 백분위 96이라고 하긴하는데
-
저게 머시여
-
연고대 이상만 나는거 아닌가요?
-
나 같이 착한사람은 저격글 쓸게없군
-
얼버기 1
안녕하세요
-
수능이 끝나니까 2
확실히 더 많이 싸우는듯
-
잘잘못 떠나서 깡계로 저격하면 안되지 서로의 옯생을 건 캐삭빵을 떠야 그게 찐인건데
-
얼버기 2
일어나자마자
-
사실 읽기귀찮아서 그냥 팝콘 뜯는 이모티콘만 누르는중 뭐가 문젠지는 몰라용 ㅋㅋㅋ...
-
허수 최저러라 수학에서 깔끔하게 손 놓고 영어랑 과탐으로 맞춤..ㅋㅋㅋㅋㅋㅋ.....
-
상쾌한 얼버기 16
Happy
-
절대이애니를봐선안돼 11
반드시 보라는 뜻
-
자기는 남이 레트로트 데워서 판다고 욕하면서 나는 직접 재료 사서 조리한다고...
-
더 해라
-
영어공부중 1
티원 조마쉬 입장문 읽는중인데 그냥 상황이 ㅈㄴ 이상하네 뭐냐
-
그냥 그런생각이 듬
-
밥먹고 운동가야징 12
가자가자
-
정말 오랜만에 수능판에 들어온 20대 중반입니다. 이번에 과탐 화생을 보고 답이...
-
작년기준으로 보통 몇월정도 되야 업로드가 시작되나요?
-
ㅜㅜ 주작러는 박제해야지...
-
우선 시작하기 전에 한마디 입시커뮤 주작의 역사는 반복된다. 입시끝내기님...
-
아기 현역 달린다
-
기상 완료 오늘도 ㅍㅇㅌ
-
ㅎㅇ 2
기상완료
-
얼버기 2
-
잠 다깸 2
어제너무 일찍잣나
-
무빙 답답해서 숏 사고 자고일어났는데 이게 되네
-
수면 패턴 0
11시에 자서 지금 깨는거 정상인가요?? 너무 일찍 깨는 거 같은데..
-
안잔다 0
숏치길 잘 했다 진짜 킬마이셀프 해버릴뻔함 이번 숏끝나면 건실하게 살아야겠다 진짜
-
미적 84 2
공 22 미 28 29 30 틀렸는데 백분위 몇 정도 나오려나 1은 안 되겠죠? ㅠ
-
개억까다 진짜
-
이게 말이되냐
-
꿀과목 아닌것같음 ㅅㅂ 배운거에서 안나옴
-
이번수능기준 4등급, 듣기는 항상 다맞는데 18~20, 일치불일치, 43~45...
-
전문대갈건데 7
솔직히 나 예쁘고 돈도 많이 번다는데 하 …. 왜 이 학벌만… 수시 버리지말걸 ㅋ...
-
2일연속 밤새기 1
아침에 몇시간 쪽잠자긴 했는데 힘들다
-
세지친사람 있나 11
요번수능뭔가 이기상 저격같은데...
-
ㅈㄱㄴ 특히 국어
-
ㅈㄱㄴ
-
사람은왜코를골까
-
어문계열정도는 가고싶은데 가능할까요 정법 3 뜨면 아예 불가인가요..
-
숏치고 잔다 1
제발 공매도 성님들 한번만 도와주이소 나한테 뜯어간 돈가지고 공매도 치는거 아니오...
-
언매기하물2경제 18
언매기하물2경제 에반가요? 현역 화작기하물1물2했었고 화작4틀1등급놓침 -> 언매로...
-
지금 메가 대성 31 이투스 29
감사합니다!!!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