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수능에 무조건 나오는 to부정사의 다양한 부사적 용법을 익혀보자.
안녕하세요.
저는 영포자 전문 영어선생, Good day Commander라고 합니다.
이전에 올린 학습 자료들 중에서도 너무나 중요한 학습 자료들은
다시 재업로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글은 그러한 재업로드의 일환 중 하나로
이전에 다룬 'to부정사의 다양한 부사적 용법'을 다시 재업로드해드립니다.
본 내용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그리고
그때 그 자료를 접하지 못한 분들도 많을 것이기 때문에
다시 자료를 업로드하니, 많은 분들이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본 글에서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꼭 숙지해두셔야 합니다.
저를 팔로워해두시면
영어 관련 양질의 학습 정보, 학습 자료, 공부법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이제 글 시작합니다.
--------------------
적지 않은 학생들이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을 'V하기 위해서' 하나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은 'v하기 위해서'외에도 다양한 해석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to부정사의 다양한 부사적 용법들을 꼭 알아야 해?"
라는 의문을 가진 학생들도 많습니다.
'이미지'로 to부정사를 대충, 맥락따라 뭉뚱그려 해석하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저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to부정사의 다양한 부사적 용법은 해석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때그때 맥락따라 대충 뭉뚱그려 쉽게 해석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에서도 매우 빈번히 등장하는 중요한 개념이고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재에서 이 부분을 제대로 다뤄주지를 않습니다.
언급조차 없는 문법 교재도 매우 많습니다.
그러니 이번 시간에 제대로 한번 배워 봅시다.
우선, to부정사의 다양한 부사적 용법의 해석은 6가지입니다.
누군가는 '6가지나 돼요? 왜이렇게 많아요?'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해석TIP 몇 가지만 알고 있다면 훈련을 통해 to부정사를 보자마자
어떤 용법으로 쓰였는지 금방 파악하여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 마세요!
자, 이제 각각의 용법을 알아봅시다!
(1, 2, 3, 5번 용법이 수능에서 특히 많이 쓰입니다)
1. <목적> 용법
해석: v하기 위해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하면 'V하기 위해(서)'를 떠올리는 학생들이 많을 겁니다.
맞습니다. 가장 메인적인 용법에 해당하고, 가장 빈번히 쓰이는 용법입니다.
예) She exercises to have healthy body.
그녀는 운동한다. 건강한 몸을 가지기 위해
+ <목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to-v를 so as to-v, in order to-v로 바꿔쓸 수 있으며 의미는 같습니다.
(부정형은 각각 so as not to-v, in order not to-v)
예) She exercises so as to have healthy body.
= She exercises in order to have healthy body.
그녀는 운동한다. 건강한 몸을 가지기 위해
2. <감정(원인)> 용법
해석: 'v해서', 'v하게 돼서'
TIP: 감정(happy, sad...) 관련 어구 뒤에 to-v가 나온다면 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 I am sad to hear the bad news.
나는 슬프다. 나쁜 소식들을 듣게 돼서[들어서]
3. <판단> 용법
해석: 'v하는 것을 보니', 'v하다니'
TIP: 판단(kind, good, foolish..) 관련 어구 뒤에 to부정사가 나오면 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 I am foolish to make the same mistake.
나는 어리석다. 같은 실수를 만들다니
4. <조건> 용법
해석: 'v한다면'
TIP: '만약'이라고 해석되는 if와도 자주 어울려 쓰입니다. 물론 단독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To meet him, You are able to become friend with him.
그를 만난다면, 너는 그와 친구과 될 수 있다.
5. <수식> 용법
해석: 'v하는데', 'v하기에', 'v할 만큼'
TIP: to부정사가 앞에 있는 형용사나 부사, 동사를 꾸며주는 것처럼 보이면 이 경우가 많습니다.
(위 용법 3개 모두 외우셔야 합니다)
예) True love is hard to find.
진실된 사랑은 어렵다. 찾기에
예) She couldn't live to see her son succeed.
그녀는 살 수 없었다. 그녀의 아들이 성공하는 것을 볼 만큼
예) Micro software is useful to use.
마이크로 소프트웨어는 유용하다. 사용하기에
6. <결과 용법>
해석: '~(본동사)해서 (결과적으로) to-v 하다'
TIP: to부정사를 해석하기 직전에 '그래서 결과적으로' 라는 추임새를 붙여주면 해석이 더 쉽고 부드러워집니다.
예) I grew up to be a kind person.
나는 자랐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친절한 사람이 됐다.
→ to부정사(to be~)를 읽기 직전에 '그래서 결과적으로'를 먼저 붙여 주세요!
예) She came back home to find a clue about crime.
그녀는 집에 돌아왔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범죄에 대한 단서를 찾았다.
→ to부정사(to find~)를 읽기 직전에 '그래서 결과적으로'를 먼저 붙여 주세요!
to부정사의 다양한 부사적 용법과 관련하여, <결과>용법과 관련된 숙어 표현 두가지만 더 알아봅시다.
- only to-v: 그러나 결국 v하다
예) I exercised, only to give up.
나는 운동했다. 그러나 결국 포기했다.
주의: 하지만 only to-v가 항상 '그러나 결국 v하다'로 해석되는 것은 아니니 조심해야 합니다.
해석을 해서 맥락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예) Tomas works hard only to earn much money.
토마스는 열심히 일한다. 오직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
→ 이처럼 위의 예는 'only to-v'가 위의 숙어로 쓰인 게 아니라, 우연히 to-v앞에 only가 와서 생김새만 같아 보이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only to-v'를 한번에 해석하는게 아니라 only따로 to-v따로 분리해서 해석해줘야 합니다.
- never to-v: 그러나 결국 v하지 못하다
예) She studied that constantly, never to understand that.
그녀는 그것을 끊임없이 공부했다. 그러나 결국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주의: 하지만 never to-v가 항상 '그러나 결국 v하지 못하다'로 해석되는 것은 아니니 조심해야 합니다.
해석을 해서 맥락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예) Never to do rude behavior can makes the world warm.
무례한 행동을 절대 하지 않는 것은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
→ 이처럼 위의 예는 'never to-v'가 위의 숙어로 쓰인 게 아니라, 주어로 쓰인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강하게 부정하고 싶어 앞에 never가 붙은 것 뿐입니다. 따라서 'never to-v'가 나오면 to-v가 어떤 용법으로 쓰였는지 침착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한 이미지를 첨부하니 달달 외우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처음엔 좋은의도로 시작된건 맞는데 점점 대중성에서 어긋난 대국민 고로시 잔치떡밥...
-
N수생이라 무조건 최초합 가능학과를 쓸려고 합니다. 각과마다 표본이 부족해, 비교적...
-
29분 3분컷
-
미적과탐 해놓고 통통무시 << 그럴수있음 걔네 공부량 생각하면 뭐 꼴받지만 ㅇㅈ가능...
-
*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
혼자서라도 먹는다
-
표본분석 질문좀 0
이게 결국 업뎃될때를 기준으로 표본을 따지는건데 실지원자보면 표본이 와리가리...
-
중앙대 경영 4칸 890번째정도 되는데 추합이 여기까지 돌까요? 0
다군은 4칸이면 아예안된다는말도있는데 그래서 다군은 무조건 적정으로 적으라고...
-
방어회에 소주 1
가 땡기는군아
-
사설도 아니고 평가원에서 약분했더니 분자에 1만 남게 출제하진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
출판 앞당겨서 1월 1일에 출시 뷰탁드립니다
-
할게없다 10
뭐하지 일단 진학사는 이제 그만보고싶음 넷플이나 볼까??
-
오.. 4
크리스마스에도 활활타는구나
-
재수후 1학년 다니다가 군대와서 재도전 결심한 25년 9월전역자 입니다...!...
-
ㅇㅇ
-
디시에서 자기 신상 여기저기 흩뿌리고 다녔나?
-
국어 인강 0
재종기숙 들어가기 전에 1,2월동안 들을 국어강사 누가 좋을까요? 독서 문학 각각...
-
핑프질문 ㅈㅅ해요 3.2정돈디 bb임?
-
오르비언들 그 정도는 지킬수 있잖아요.
-
대구한 TO 7명까지 줄은거보고 무서워짐
-
이번에 확통생지해서 41231나왔습니다 미적과탐해서 지역인재받고 약,의 확통사탐해서...
-
계열제는 반수하려면 가는 기 비추임. 복학하게되면 최하위과 가게 됩니다. 무지성...
-
서강 유럽문화 4
이제야 좀 사람같이 잡기 시작했네 표본 적고 더럽게 짜서 핵빵꾸 각 보고 있었는데...
-
마카오에서 불합한거보고 개갑분싸났는데 약대 추추추추합으로 기사회생함
-
둘다 붙으면 어디 가시나요 표본분석 좀 하게
-
오늘 컨설팅 받았는데 가 군에 연대 경영을 쓰라고 하던데 상향지원인걸 감안해도 너무...
-
엄벌기 2
-
성균관대 약대 / 조선대 의대 이유도 부탁드릴게요! (집은 수원이라는 가정 하에)
-
혹시 술자리나 중요한 자리에 남자가 중요한자리에서 이정도까지 관리하면 10명중 몇등정도 할까요? 18
기초(스킨-로션-선크림) 다 바르고(화장이 안뜨기 위해서) 파운데이션 스틱 ...
-
꾸준글 6
아이돌프사나 애니프사나
-
1지망 대학이 가나 둘 다 55 뜸 과 상관없이 가고 싶은데 다군에 6 박고 55...
-
연대 문과 폭 예측은 이례적인 상황인거 고려 하고 나온건가요? 6
올해 교차 불가능 + 영어 1 적음 + 국>수 여야 가능이라는 조건상 그냥 지원가능...
-
이게 씹덕프사 카르텔인가
-
일단 저는 여자고 삼수했습니다 성적대는 성대 문과에서 낮은 학과 정도 될 것...
-
뭘 기대함 ㄹㅇ 철을 들었다고
-
1. 소수과 제외 7칸 이상 <ㅡ 발뻗잠 2. 대형과 6칸 <ㅡ 표본 살짝만 보면...
-
저는 버튜버도 좋아해요! 옛날 중학생 때 자주 봤었던 기억이 있어요 지금 보다는...
-
지금을 즐기세요
-
저기 사이에 숨어 있었네 ㅋㅋㅋㅋ 역시 오르비 하면서 장 보면 안 돼
-
뭐가 더 싫나요? 닥후 ㅋㅋㅋㅋ
-
쭉 3칸이었던게 갑자기 5칸 되고 사흘째 유지중이라 어느정도 기대가 생기는게...
-
ㅈㅓ도 선착 10명 500덕씩 드리묘 행복한 솔크 보내세요!
-
설대 CC의 위력이란 어마어마했지..
-
031 갑자기 날라와서 존나 놀랐네
-
정말 디시를 열정적으로 즐기시던분 같네요 적백이형 화이팅!!
-
내 살다살다 새우깡 안 파는 마트는 처음 본다
-
이슬톡톡이나 호로요이같은거 괜찮나요
-
작년에 흥미진진하게보다가 1월에 칸수 쭈우우욱떨어지는거보고 심장아팠음
-
몇 수까지 보심 나 이제 그만하까
칼럼추
바로 팔로우 박겠습니다
이 내용도 출판도서에 포함되어 있나요? ㅎㅎ 3달 후 만날 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당연히! 등장합니다. 수능에 필요한 (거의) 모든 개념을 집대성한 기본기 교재니까요. )
그리고 당연히, 본문의 설명보다 더 친절하고 자세합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이번에는 꼭 기한을 맞출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혹시 고교내신도 대비가 되는 정도인가요? 생각해보니 제가 아니라 추후 과외생들을 이 교재로 가르칠 계획이니 내신과 수능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교재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항상 응원합니다 ㅎㅎ
영어는 하나의 언어입니다. 제 교육관에서는 내신영어 수능영어 따로 구분하는 것이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그냥 영어를 잘하면 내신 수능 뿐 아니라 어떤 영어 시험을 봐도 모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됩니다.
시험마다 묻는 유형이나 스타일, 세세히 파고드는 범위가 조금씩은 다를지언정 결국 하나의 언어로 관통하기에 기본적인 독해 피지컬을 가지고 있으면 뭘준비하든 그러지 못한 학생보다 크게 유리하다는 것이 제가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희 교재는 '영어 독학서'입니다. 물론 수능에 좀 더 포커싱되어있기에 토익토플공무원영어에 등장하는 모든내용까지 모두 담았다고 말씀드릴순없으나(그럼에도 그 시험들의 80~90%이상커버한다고자신합니다) 수능영어는 결국 고등영어, 따라서 저희교재 하나로 수능및고교내신은 전부커버된다고보셔도됩니다.
내신에서 틀리라고 작정하고 내는 초지엽 어법문제 등만 아니라면, 고등수준너머를 가르치는 최상위고교가 아니라면, 절대다수 케이스에서는 저희교재만스로도 고교영어및 수능 대비가 완벽히 가능합니다. 교재 공부 후에는 내신수업시간때도 모르는 문법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는 제게 배운 학생들의 공통적인 대답이기도 합니다 :)
선생님 for도 해주세요ㅜㅜ
for는 제가 이전에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for의 용법을 정리한 파일을 배포하니 다운받아 공부해보세요 ^^.
https://orbi.kr/00029403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