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쉽게 푸는 수학 (1) - 시그마의 본질로 풀어보는 19 6월 나형 30번
[Cogito ergo sum] 190630 (나형).pdf
칼럼 인덱스 : https://orbi.kr/00043624020
안녕하세요. 주기적으로 22번 자리에 해당하는 문제를 올리는 칼럼, 그 첫 번째 시작입니다.
지난 3개년 나형 평가원 30번(현 22번)으로 시작되고,
통합 수능에 관한 부분은 지난 글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칼럼의 목적은 명확합니다. (매번 글 도입부에 이 내용을 써 놓을 생각입니다.)
짧게 보고 넘기는 한 문제짜리 글. (칼럼이라 하기에도 그런...)
새로운 문제는 아니지만 극도로 단편화된 주간지 느낌이라고 할까요.
열심히 필기하고 기억하는 것이 아닌, '지나가면서 훑어보는 수학 문제'의 느낌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22번에 대한 감을 잃지 않을 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필기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라색 - (가끔 왼쪽에도 있을 수 있음) 풀이 과정
초록색 - 참고 사항, 부연 설명
빨간색 - 내가 생각하는 문제의 포인트
검은색 - 계산 과정
회색 - (주로 왼쪽에) 필요 개념 정리
그래도 최근 3개년 나형 문제 중에서는 난이도가 가장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계산도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고, 깊이 생각할 부분도 조금은 있었구요.
시작부터 눈이 아프실까 그게 좀 걱정이네요.
하지만 시그마 () 의 본질이 나열과 항끼리 빼보기 ( n 대입한 것에 n-1 대입한 것을 빼기) 라는 것을 알았으면 풀 수 있었습니다.
볼륨이 크지만 사실 차근차근 풀면, 나형답게 큰 무리 없이 해결 가능했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수학 다형까지는 아니라고 해주세요 ㅋㅋ...
댓글로 더 좋은 풀이를 남겨주시거나 가독성 측면에서 색깔이 어떤지 피드백도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9학년도 9월 수학 나형 30번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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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정독했어요! 고3시절 몇번을 해봐도 이해를 못했었는데…드디어 이해했네요…ㅠㅜ
이런 정리할 거리가 많은? 문제들을 풀때 f3이 몇인지 f2가 몇인지 이런 정보들을 채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했고 그러다가 갈 길을 모르고 어? 어떻게 하지 이제? 했던게 제가 22번을 애먹은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풀이를 조금 더 간결하게 써봐야 할까요..
이런 댓글 너무 과분하고 감사한 댓글이네요! 음.. 22번의 접근법이라는 건 뭐랄까.. 요즘 제가 책을 쓰고 있어서 그걸로 비유를 한 번 해볼게요.
책을 처음 썼을 때, 정말 누구에게도 보여주기 싫은 그런 별 볼 일 없는 원고를 완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원고들은, 제가 봐도 깔끔하고 간결하게 잘 썼다고 생각합니다.
차이점은 명확해요. 처음 쓸 때는 너무 감정 이입에만 신경 쓴 나머지, 정말 생각나는 대로 글을 썼어요. 그러고 나서 언젠가부터는 제목 - 목차 - 챕터 - 소제목 - 내용의 틀을 짜고 그 틀 안에서 내용을 짜 올리기 시작했죠. 그렇게 하기 전과 후의 차이는 정말 컸던 거 같아요.
짧은 답변이긴 하지만 도움이 되셨을까요? 그리고 '더 간결한 풀이'의 의미는 딱히 크지는 않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무튼 보랏빛의 인정은 귀하네요.. 문돌이 술안주 완성.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