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누라이크 [411453] · MS 2012 · 쪽지

2015-03-16 15:05:44
조회수 4,405

대학까지 써먹을수있는 운동방정식 풀이법

게시글 주소: https://tcgjztg.orbi.kr/0005807153

운동방정식 잘 푸는 법

1. 거시적으로 볼 경우, 전자기력과 중력을 제외한 모든 힘은 접촉해야만 힘이 작용합니다. 물체끼리 접촉할때마다 힘을 그리세요.(힘의 방향은 접촉면에 수직한 수직항력과 접촉면과 평행한 마찰력이 있습니다. 장력이나 탄성력은 용수철/실의 방향으로 작용합니다)(공기저항력은 공기와 접촉하면 운동방향의 반대방향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중력과 전자기력을 그리면 모든 힘은 표시될 겁니다.

2. 관성계(=관측자가 가속도를 받지 않는 계)에서는 관성력(=가짜 힘)을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모든 진짜 힘은 반작용이 작용합니다.힘을 그릴때 반작용도 같이 그리면 됩니다.

3. 물체의 가속도끼리 관계가 있을 경우 찾습니다. 접촉하거나 팽팽한 실에 의해(=장력을 받아) 연결된 물체는 가속도의 크기가 같습니다. 다만 접촉이 떨어지거나 실이 팽팽하지 않을 경우는 가속도의 크기가 달라집니다.(이 때, 가속도의 방향은 다를 수 있습니다.)

4. 물체가 어느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움직일 수 없는지 파악합니다.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은 (아마도) 힘의 평형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며(이 경우에도 힘 평형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a=0이겠죠), F=ma를 쓰면 됩니다. 움직일 수 없는 방향은(대체로 움직일 수 있는 방향에 수직합니다)힘의 평형이 이루어진 상황이며, 이를 이용해 모르는 힘의 크기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