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은T] 3월부터 수학공부
안녕하세요
오르비학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이대은입니다.
벌써 3월을 한 주 앞두고 있네요.
벌써 다음 커리큘럼을 진행할 시기가 되었네요!
오늘은 3월부터 반드시 해야할 공부에 대하여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읽어보시고 3월이 시작되기 전에 한 번 본인의 계획을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매번 강조하는게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하더라도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면 성적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하는데요 오늘 역시 이 글을 읽어보고 올바른 계획을 세우고 있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실전개념에 대하여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1월부터 실전개념에 대하여 학습을 한 학생이 있을 것이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전개념에 대하여 학습할 께획인 학생이 있을 것입니다.
3월부터 8월말까지 기출문제를 이용한 실전개념에 대한 꼼꼼한 학습을 하고, 처음보는 문제들인 N제에 학습한 실전개념을 적용시키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앞으로의 계획입니다.
준킬러 이상의 기출을 이용한 실전개념에 대한 학습을 최대한 일찍 끝내고 새로운 문제에 적용시키는 훈련기간이 긴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많은 학생들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핵심부터 말씀드리면,
무수한 실전개념을 알더라도 언제 쓰이는지 모른다면 배우는 데에 투자한 시간이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한 문제에 적용되는 실전개념들을 아무리 많이 배우더라도 그게 끝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에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문제를 풀며 공부를 할 때, 대부분의 학생들은 답을 구할 수 있는지에 목표를 두고 학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풀 수 있는 문제에는 얻어갈 점이 많지 않다고 판단하고, 보통 잘 풀리지 않는 준킬러 이상의 난이도에 집중하여 문제풀이 공부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학습을 하다보면 어려운 문제에 많이 직면하게 되고, 특정 한 문제의 풀이를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에 집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여기서 가장 큰 잘못이 생깁니다.
많은 학생들이 어려운 문제와 새로운 문제에 집착하고 정작 가장 중요한 기출문제는 단순히 어려운 문제를 경험하는 데에만 이용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풀이를 통해 공부한 게 다음 문제에 적용되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이 상황이 잘 활용해야 할 N제가 무의미한 욕심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분명 N제가 가치가 있는게 요즘 수능 흐름이긴 합니다.
다만 기출문제를 통해 학습한 것을 처음 보는 문제에 적용하는 용도로 활용을 해야지 기출문제를 대하는 방식과 N제를 대하는 방식이 같다면 노력대비 성과가 좋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기출문제던 N제던 무의미하게 문제만 푸는 공부를 지양하시고, 풀고 끝이 아닌 실전개념을 정리하며 해당 실전개념이 쓰이는 이유를 암기하며 학습해서 새로운 문제에도 적용이 가능해지는 공부를 지향해야 합니다.
또한 적당히 간단한 문제를 갖고 공부할 때는 실전개념에 대하여 학습할 여유가 있지만 문제가 어려워지면 답을 내려고 하거나 해설지를 이해하는데 에너지 소모가 커서 결국 마지막엔 답을 구하는 것에만 목표를 두게 됩니다.
간단한 예시를 통해 설명을 드려볼게요.
쉬운 문제이니 한 번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풀이는 매우 간단해요.
그런데 여기서 답을 구헀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지나가면 얻어가는 점이 없게 됩니다.
만약 이 문제에서
이 풀이를 통해
등차수열에서 두 항의 합이 주어지면 등차중항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다.
라는 실전개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지식을 통해 다음에 만난 문제에서 등차수열의 두 항의 합이 주어지면 등차중항을 의심하고 만약 등차중항이 이용가능한 문제라면 평소보다 쉽고 빠르게 답을 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학습했다면 사소해보이지만 이렇게 조건을 활용하는 습관이 시간단축과 조건을 해석하는 안목을 기르게 해줍니다.
여기서 생기는 하나의 문제점은 모든 문제마다 이런 얻어가는 점이 존재하는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들만 모아둔 교재나 수업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하면 기존에 풀던 문제의 수보다 같은 시간동안 더 적은 양의 문제를 풀게 되어 공부를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최소한의 양만 보장이 되면 공부는 양보다 질이라고 생각하기에 지치지 않고 꾸준히 이 방법을 유지하면 반드시 성적이 어느날 급속도로 오를 것이라 장담합니다.
간단한 문제로 예시를 들어서 그렇지 이것보다 상위 난이도의 문제를 활용하면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예시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유튜브 체널에 들어오시면 영상이 더 있으니 참고하시며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1. 준킬러 이상의 기출문제를 이용해 실전개념을 확실하게 학습하고 N제로 넘어가야 한다.
2. 문제를 풀 때 단순히 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3. 최소한의 양만 보장되면 양보단 질이 높은 학습을 하기 위한 좋은 교재나 강의를 찾는다.
입니다.
3월은 정말 중요한 시기입니다.
대부분의 고3 수험생분들이 처음과 달리 점점 풀어지는 시기이죠.
매년 재수종합반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점점 풀어지다가 무의식적으로 앉아만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데 수능 하루전과 오늘은 같은 24시간이니 부디 꼭 가치가 있는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무리할게요!
항상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시는 수험생분들을 응원하며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할테니 여러분들도 최선을 다하시길 바랄게요! :)
마지막으로 자료와 칼럼으로 자주 찾아올테니 좋아요와 팔로우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은 댓글이나 쪽지를 통해 해주시면 확인이 되는 대로 최대한 빠르게 답을 달아드릴게요!
수학강사 이대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4VfPZoN1DGJFGwXPxa4bQ
수강신청링크
https://academy.orbi.kr/gangnam/teacher/348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다소TMI가많을뿐인. .....
-
투자의 제1원칙 4
깝치지말지어다
-
수능 연고~중경외시 머리가.. 인서울도 안되는 애들한테 따잇당할까?.. 공부하는...
-
삼수, ○수가 마지노선이지 <- 이런 말 하는 님들아 13
저 시점이 되어서도 목표를 이루지 못한다면 정말 칼같이 멈출 자신 있음? 내가...
-
컴퓨터를 쓸 때 주의해야겟어
-
오랜만에인증 2
메타좀돌려바라
-
만약 04년생인데 다시 1학년이 될 수도 있다면?
-
국어랑 수학도??
-
오르비를 추천해줘도 될까요
-
크리스마스,,, 0
Hmm,,,,,
-
원래 이렇게 비쌌나요..???
-
초면인사람이랑 12
무슨얘기를할까요 원래말수가적은데...
-
국민대>성균관대 5
-
알바를 구하려면 0
경력이 있어야 함 그런데 경력이 없어서 경력을 쌓으려면 알바를 구해야 함…
-
옷이 펑퍼짐해지고 팔다리를 다 가리니 화장실 가기가 꺼려워진다
-
지듣노 0
《여름날의 레몬그라스》 삽입곡 영화속 한장면입니다 모두 즐감~~
-
상수--> 문제에서 최대/소 값을 묻던, 순서쌍을 묻던 이미 정해져 있는 특정한 수...
-
외부인아닌 한양대학생으로 들어올수있나요
-
내년에는 마그마수능생각하면 되겠지? 국수영과탐 다 난리날듯
-
걍 목소리가 먼가먼가임..
-
충분히 가능한 범위를 말씀하신건데 왤케 뭐라고들 하시는지 질문글에 충분히 쓸수있는...
-
시발점 콜렉터 2
수12 미기확을 다 모아버렷다 이말이야
-
서울대식 431이 문과를 왜 써 ㅅㅂ
-
안녕하세요 0
언어학과는 못 갈 것 같고 국문과 갈 것 같네요 한 번 더 할 생각으로 내년까지...
-
크리스마스 가족여행이에요. 놀이공원 빼고... 서울 거의 안 가봤어요. 2박 3일이에요...
-
연고는 오히려 좀 표본 비던데 메가 고속 안정/찐초잡은데가 4칸뜨네;;;
-
ㄹㅇㄹㅇ
-
메가커피 1만원 달달하다
-
이 중 하나라도 붙을 가능성 10퍼는 됨?
-
솔직히 어떠한 시험이든 수능 50점자신있는데 등급컷꼬라지보니까 이거하다가 조질거...
-
음음 3
ㅡㅁ
-
극성학부모가 문제지
-
한갓 소년일 뿐인데
-
고3내내 진짜 열심히 했어서 또 1년 다시한다고 생각하니 끔찍한데 한거에...
-
유독 이걸못함
-
환산점수 0
지금 환산점수는 작년 기준으로 산출 되는 건가요? 서성한중경외시건동홍
-
진짜 수1 귀납수열보다 더극혐인데 그냥 고1수학아닌가
-
발닦개 어디갓냐 3
-
드릴 순서 0
드릴 공통 543 샀는데 난이도 쉬운 순에서 어려운 순으로 알려주세요
-
도둑놈의 자식
-
혹시 몰라 갑자기 빵날 수도 있잖아?
-
아예 쌩노베가 아닌이상 지구나 생명처럼 그나마 사탐런 표본이탈 방어되는 과탐 하나...
-
기하는 들을건데 수1수2는 올해 들어서 안들어도 될려나 20 21 22틀렸는데...
-
알려주시요
-
진이 다 빠졌네 7
피곤해..
-
. 0
10초
N제 괜찮은거 추천해주세요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