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찌추 [1191857] · MS 2022 (수정됨) · 쪽지

2023-06-15 17:47:08
조회수 3,739

연고대 제시문 면접 과외(이공계) 모집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tcgjztg.orbi.kr/00063377463

**관심이 있으시다면 쪽지 주세요!

안녕하세요! 연세대 화공생명공학부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이번 7~8월 동안 연고대 제시문 면접 과외(이공계)를 모집합니다. 연대 활우/교과 고대 학추/계적 등 이공계의 모든 전형 대비 가능합니다! (연세대의 경우 국제대 면접 제외)


주 1회, 회당 1시간 30분~ 2시간, 시급 4.0~5.0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학생분들 중에서 본인이 연고대 수시 혹은 교과에서 1차 합격할 자신이 있다! 그래서 면접 준비를 방학 동안 준비해보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방학 동안에는 본가에 있을 예정인데요, 본가에서 1시간 거리 정도면 대면과외가 가능하고 그 이상이라면 비대면 과외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면접 준비를 해야하느냐….라는 질문에 대답을 해드려야할 것 같습니다. 물론 면접일자 1~2주 전에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연고대 면접 일자를 잘 봐야합니다. 연세대의 경우 교과추천 전형은 10월 초, 활우의 경우 수능 1~2일 후에 보고 있습니다. 수능 직전에 보는 교과 추천 전형을 준비할 때는 수능공부와 병행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활우의 경우 수능 끝나고 남은 1~2일 동안 준비한다고 해도 결코 마음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준비도 제대로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고대의 경우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따라서 여름 방학 때 어떤 식의 구조로, 어떤 내용을 답변할 지 등 다양한 대비를 해놓는 것이 큰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연세대 면접 준비]
연세대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누가누가 많이 알고 있느냐“를 물어보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현역 때 강하게 받았었습니다. 면접에 나오는 제시문 범위가 물화생지1~2인 것만 봐도 그렇고, 물어보는 질문들의 내용들을 보아도 그렇습니다. 또한 기출이 얼마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출을 굉장히 아껴야합니다. 때문에 지식적인 측면을 먼저 공부한 후 모의면접에 들어가야합니다. 또한 연세대의 경우에는 (2023입시 기준) 고른기회 전형을 제외하고 모두 비대면 녹화 면접이었으므로, 면접자세의 측면보다는 답변 내용에 중점을 둔 연습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물화생지1~2에서 중요한 개념들을 먼저 가볍게 학습 (면접에 자주 출제되는 개념들 혹은 출제 가능성이 높은 개념들 위주로 컴팩트하게 훑기) 

2. 말하는 내용의 구조(논리), 필기법, 유형 파악 등 필수 내용 학습 및 연습

3. 자체 제작 제시문으로 모의면접

4. 기출 모의면접

[고려대 면접 준비]

고려대의 경우에는 연세대와는 달리 지식적인 측면이 부족하더라도 제시문을 통해 답변을 할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답변이 가능만 하지 아무런 준비 없이 답했다가는 오히려 영양가없는 0점짜리 대답이 됩니다. 이러한 고려대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의 논리성과 타당성, 또한 내용의 “다양성과 새로운 발상”입니다. 어떤 유형의 제시문을 보든 이공계 면접이더라도 “사회 현상”과 관련되어 물어보는 질문들이 매번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연습을 많이 진행할 것이고, 논리성을 바탕으로한 다양한 답변들을 할 수 있도록 체화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고려대의 경우에는 기출이 매~~~~우 많기 때문에 자체 제작 제시문이 아닌 기존의 제시문들을 통해 연습할 것입니다. 또한 고려대는 대면 면접이므로 시선 처리, 면접자세 등의 요소들도 함께 연습하지만, 답변의 구성과 내용 측면의 연습이 더 중점이 됩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려대 제시문 면접의 유형 파악

2. 유형에 대처하기 위한 솔루션 체화 (기출 활용)

3. 답변의 논리적 구성, 필기법 등 필수 내용 학습 및 연습

4. 면접 자세 (시선처리, 자세 등) 연습 (간단한 언급 후 모의 면접을 통해 파악, 부족하다고 생각될 시 추가 피드백 및 연습 진행)


아직 고3 학생들 1학기 내신이 마무리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는데, 7~8월 동안에는 상시 모집하고 있으니 최종 내신을 확인하시고 연고대 지원이 가능할 성적인 것이 확인된 이후 연락을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2023 입시를 현역으로 연고대 최초합을 했습니다!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고려대학교 생명공학과) 또한 컨설팅 업체나 면접 학원의 도움 없이 스스로 면접을 준비한 만큼 학생들의 입장을 크게 이해하고 저만의 노하우들을 알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쪽지 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